본문 바로가기

세상잡다한것

전환사채에 투자해볼까??

전환사채란 기업이 발행하는 회사채중 하나로서 일정 기간이 지나면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 사채로 채권의 안정성과 주식의 수익성을 함께 갖춘 상품입니다. 투자자는 주가가 전환가격보다 높으면 주식으로 바꾸어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고, 주가가 전환가격보다 낮으면, 만기까지 보유햐 이자를 받으면 됩니다. 전환사채에는 전환가격과 만기보장수익률이 명시되므로 같은 조건이라면 이 수익률이 높은 전환사채에 투자하는 것이 바랍직합니다. 하지만 만기 보장수익률은 실세금리보다는 낮은 것이 보통입니다. 발행회사가 부도만 나지 않으면 원금보장과 이자에다가 시세차익고 기대할 수 있는 투자입니다. 그러므로 보증발행인지 무보증 발행인지는 살펴서 같은 조건이라면 보증발행된 전환사채에 투자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1)전환사채는 최우선의 투자 고려사항이 발행기업의 안정성입니다.. 아무리 큰 시세차익이 예상되어도 주식으로 전환해 차익을 얻기 전에 회사가 부도나거나 하면 큰 손실이 불가피하기 때문입니다. 발행기업읙 재무구조가 바쁘더라도 보증기관이 튼튼하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2)해당 기업의 주가 전망이 다음 투자 고려사항입니다.. 실적과 성장성을 모두 고려하여 몇개월 후이 주가를 전망해 투자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주가가 전환가격을 계속 밑돌 경우 채권으로 보유할 수 밖에 없어 환금성이 떨어집니다. 현재국내에서 발행된 채권은 유통이 활발하지 않으므로 대부분 만기시까지 가기고 있어야 합니다. 주식으로 전환하고도 주가가 단기간에 급락하면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주식투자와 마찬가지로 대세하락기에는 전환사채 투자를 피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3)전환사채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경제신문에서 전환사채 발행 공시를 통해 발행정보를 얻어야 합니다.전환사채 발행공시에는 발행금액과 청약일, 중계기능을 하는 증권사에 대한 내용도 있습니다. 발행정보 확인 후에는 해당기업의 재무구조나 향후 주가 전망을 충분히 검토하고 최종투자 판단을 내려야 합니다.

4)전환사채 발행 주간 증권사를 찾아가 전환사채 매입용 계좌를 개설하고 청약서류를 작성한 후 청약대금을 입금하면 됩니다. 물량을 배정받고 청약 3개월 후부터 주가가 전환가격보다 높으면 주식으로 전환이 가능하므로 주식전환여부를 결정하면 됩니다.